PDF 이야기2010. 1. 22. 17:59

# 2003~4년 PDF 포럼운영시 직접 작성한 원고입니다.
---------------------------

■ MS오피스에서 PDF만들기_MS엑셀편

앞 강좌(Lesson 23._MS워드편)에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 강좌를 한번 더 살펴보시고 읽어주세요.

- 엑셀을 실행하면 워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상단 메뉴바에 'Acrobat'이라는 메뉴가

자동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에는 'Adobe PDF로 변환'버튼 또한 생성되어 있습니다.


- PDF변환을 하고자 하는 엑셀문서를 불러옵니다.
하단 '워크시트 이름' 부분은 나중에 PDF의 책갈피로 자동 변환될 것입니다.

- 하이퍼링크를 적용한 부분은 나중에 PDF의 '웹 링크'로 자동 변환될 것입니다.

- 인쇄시 흐트러지는 부분이 없도록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를 통해 레이아웃을 살펴봅니다.

- 문서의 편집이 완료되었으면 '환경설정'을 살펴봅니다.
그림처럼 '변환 설정 변경...'을 클릭

- 설정탭에서는 MS워드와 동일합니다. 앞 강좌를 참조하세요.

- 보안탭도 MS워드에서와 동일합니다.

- Office탭에서는엑셀의 고유기능과 관련해 'Excel 기능'이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전 버전과 달리 하나의 워크시트 뿐만 아니라 전체 워크시트를 통합하여

한개의 pdf문서로 변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 통합 문서'를 체크.
'책갈피 작성'을체크하시면 하단 워크시트 이름이 pdf의 책갈피로 자동변환됩니다.

- '문서 태그' 항목을 체크하시면 문서의 태그가 포함되어 고품질의 '구조화된 pdf문서'로 변환해 줍니다.
아울러 상단 일반탭에서 비활성화 되어 있던 '링크' 관련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 화면옵션탭에서는 워드에서의 주석부분만 빼고 동일합니다.
'문서열기옵션'을 통해 pdf문서를 아크로밧으로 열어보았을 때의 화면상태를 조정하고
'링크 모양'에서 각 하이퍼링크 버튼의 모양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제 PDF문서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Adobe PDF로 변환'을 클릭.
아래 'Acrobat으로 결과 보기'가 체크되어 있으므로 문서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과정없이
바로 PDF변환과정이 진행될 것입니다.

- 만일 위와 같은 경고창이 나온다면 이는
문서 편집화면에서 인쇄 영역이 설정되어 있고 'Office 탭'에서 '책갈피 작성'과 '문서 태그'를 체크한 상태일 경우 나타납니다. 책갈피나 태그를 포함할 필요가 없다면 '예'를 클릭하여 일반적인 pdf문서로 변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아니오'를 클릭하여 아래처럼 문서에 설정된 '인쇄영역'을 해제시켜 줍니다.

- '파일-인쇄 영역-인쇄 영역 해제'를 클릭하고 다시 pdf변환을 시도해 보세요.

- 변환과정이 진행됩니다.

- 변환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아크로밧이 실행되면서 변환된 문서를 불러옵니다.

- 변환이 완료되었군요. 아직 하드디스크에는 저장되지 않은 임시 상태의 문서이므로
상단 타이틀바에는 '제목없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하이퍼링크 부분은 pdf의 '웹 링크'가 자동 적용되어 있습니다.

- 책갈피 팔레트에서는 엑셀의 '워크시트 이름'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 태그 팔테트에서는 엑셀문서의 태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단 리플로우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문서 글꼴을 살펴보면 '포함 서브세트'로서 제대로 임베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아크로밧리더 버전에서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한글 pdf문서를 열람하고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 아직 하드디스크에는 저장되지 않은 관계로 '파일크기'항목이 비어있습니다.
상단 문서의 제목을 새로 입력해 줍니다.
만일 엑셀 문서 편집단계에서 '파일-등록정보-요약'에 정보를 입력해 주었다면

자동으로 변환된 pdf문서의 '요약정보'가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아래 '빠른 웹보기'와 '태그가 있는 PDF'에 '예'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을 클릭.


- 문서의 점검이 끝나신 후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마무리 해 줍니다.

- 폴더 경로와 파일명을 지정하여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pdf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