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컴퓨터2018. 10. 10. 04:45


2018 서울불꽃축제 중



지난 6일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한화가 진행하는 2018 서울불꽃축제가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하며 성료했다.

이날 저녁 8시부터 시작된 한국편을 촬영하고자 고프로가 장착된 자전거를 타고 나레이션까지 해가며 이동, 불꽃촬영까지 무사히 잘 마무리했다.




안돼... '아니오'를 눌러 제발 (인터스텔라 놀이)



근데... 유튜브 편집을 위해 영상 파일을 PC로 옮기자마자 미러리스 카메라의 메모리를 먼저 포맷해버린게 사단이 났다.

평소 카메라나 액션캠에서 파일을 옮긴 후 영상 편집이 끝나면 다음을 위해 포맷을 해 두는 습관이 있는 데, 이날은 파일을 옮기자마자 포맷부터 해 버린 것.


앞서 진행된 캐나다, 스페인 편은 20분 씩이라 평소대로 4K 30P로 촬영해 MP4확장자로 저장됐고, 한국편은 40분간 진행되기에 FHD60 AVCHD로 포맷을 바꿔 촬영해 MTS확장자로 저장됐다. 이를 깜박하고 늘 해오던 대로 MP4 파일만 복사해두고 만 것.


초반 고프로로 이동하는 부분부터 먼저 편집해두고 후반부 불꽃 영상을 편집하기위해 파일을 열어보니 화려한 피날레를 보여줬던 마지막 한국편이 온데간데 없어, 유튜브든 뭐든 아무것도 진행할 수가 없었다. 순간 수많은 인파를 뚫고 이동하면서 겪었던 일들, 삼각대 키를 좀 더 높이고자 1시간 내내 들고 촬영했던 수고들과 시간들이 물거품이 될 것을 생각하니 허탈감이 밀려왔다.


복구. 복구해야만 돼. 

마지막 피날레 부분만이라도...

단 비용은 쓰지 말고.


다음날 구글링을 거쳐 SD카드 파일 복구 프로그램들을 물색해 하나씩 사용해 봤다.

Recuva, RecoveRx, Image Rescue 5, Bitwar File Scavenger 3.2, EaseUS Data Recovery Wizard...




이것저것 사용해 본 복구 프로그램들

수차례 포맷됐음에도 예전의 파일들이 다 살아있었다.



복구 전문 업체부터 SD카드 제조사 S/W까지 다양했는 데

뭔가 찜찜한 느낌이 드는 것, 무료라면서 삭제된 파일목록은 보여주되 회원가입과 유료결제를 단계적으로 유도하는 것, 복구는 가능했으나 영상 데이터에 오류가 있어 열리지가 않는 저품질인 것 등 다양한 유형이 있었다.    




 앗! 요놈이다. 

'EaseUS Data Recovery Wizard'



결론부터 말하자면 해 본 것 중 

'EaseUS Data Recovery Wizard'가 제일 무난한 성능과 좋은 UI를 가지고 있었고, PC당 500MB까지는 무료, SNS공유 버튼을 누르면 1.5GB 추가 총 2GB까지는 무료로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었다.




노트북에 추가 설치해 복구를 이어갔다.



노트북에도 설치해 2GB 추가 확보, 피날레 부분의 영상 파일을 모두 무사히 복구했다. 

다음에 이런 일이 또 발생하면 유료 결제해 사용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다.


영상 편집은 결국 시간과의 싸움인데 
전혀 예상못한 엉뚱한 부분에서 근 하루를 소모해 버렸다. 




포맷된 파일을 복구하지 못했다면 나오지 못했을 영상

https://youtu.be/y-0-07C1hgs



아뭏든 이번 경험을 거울삼아 보다 신중을 기해야겠고,

좋은 복구 프로그램 하나 알아둬서 불행 중 다행이다.






Posted by pdfman